본문 바로가기

서해안 도보여행

청라 신도시

일  시: 2015년 5월 18일

구  간: 정서진공원 - 영종대교 휴계소 - 공촌교 - 북항공단 - 율도교차로 - 철 - 송현교차로 - 동인천역(15.5km)

 

                                           

                                             2. 청라 신도시

정서진 공원을 출발한 시간이 12시 정각이다. 1년 만에 배달되는 느린 우체통을 찾아 영종대교 휴게소에 도착한다. 가장먼저 시선을 끄는 것이 행운의 곰(포춘베어) 조각상이다. 폭이 9.7m에 높이가 23m, 무게가 40톤이나 되는 포춘베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철제조각품으로 세계기네스북에서 인정받았다고 한다.

 

3층 전망대에 올라가면 인천공항을 이어주는 영종대교가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인천공항개장과 함께 완공된 영종대교는 1993년 12월 착공하여 2000년 11월 완공된 교량으로 길이가 4,420m이고, 교량너비 41m에 주탑 높이가 107m나 되는 초현대식 현수교이다.

 

영종대교를 건너가면 21세기를 열어가는 인천국제공항(仁川國際空港)이 터를 잡고 있다.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 최첨단시설과 친절한 서비스로,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에서 2005년 이후 계속하여 세계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의 바다를 메워서 만든 인천국제공항은 세계로 뻗어나가는 관문이요. 자존심의 결정체이다.

 

2층으로 내려오면, 빨간 우체통이 벽면을 장식하고, 우편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컴퓨터에 우편엽서까지 비치되어 있다. 초스피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가, 일 년 뒤에 배달되는 편지 속에 담겨질 사연이 자못 흥미롭다. 八道江山 遊覽에 全幅的인 內助를 아끼지 않는 아내에게 西海岸徒步旅行을 시작한 日字와 感謝한 마음을 적어 보낸다.

 

영종대교 밑을 통과하여 북항 방향으로 진행한다. 이곳역시 해안을 매립하여 광활한 대지로 탈바꿈하는 중이다. 원형경기장을 형상화하여 건축한 인천체육고등학교를 지나며 멋진 사장교가 모습을 드러낸다. 청라도를 비롯하여 문포도와 이도를 매립하여 인천서부일반산업단지와 청라신도시를 조성하며 생겨난 공촌1교다.

 

공천1교는 주탑이 기울어진 경사주탑으로 건설되어 난위도가 높은 기술로 평가받으며, 길이가 300여 m에 불과하지만, 주탑의 높이가 109m로 국내 경사주탑 가운데 최고의 높이를 자랑하고 있다. 우리의 토목기술을 한 단계 격상시킨 공천1교는 수려한 외관모습이 인상적이다.

 

또한 공촌1교에서 바라보는 청라신도시는 송도신도시와 함께 인천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국제도시로 키워가는 현장이다. 산을 깎아 골을 메우고 반듯하게 정리된 대지위에 4~50층의 빌딩들이 현란하게 솟아 오른 모습은 욱일승천하는 인천의 미래를 상징하고 있다.

 

청라국제도시의 랜드마크인 시티타워는 450m(150층)의 전망대와 사업시설, 편의시설, 관광휴게시설 등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수변공간을 창출하여 외국인 투자유치로 지구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지만, 아직은 기초공사도 하지 못하고 있는 수준이다. 인천환경사업소를 지나 언덕을 넘어서면, 인천화력발전소 단지와 포스코에너지를 중심으로 북항산업단지가 펼쳐진다.

 

밀집한 공장단지를 빠져나와 왼쪽으로 지루하게 걸어가면, 현대제철 운동장과 인천그랜드CC. 사이로 연결되고 “인천화력본부” 입간판이 있는 율도입구 교차로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남쪽으로 곧게 뻗은 중봉대로는 북항으로 수입된 물동량을 운반하는 중추신경이다.

 

서인천선착장 입구와 한성자동차운전학원, 인천환경공단에 현대제철소를 지나도록 너무도 단조롭고 지루한 여정이다. 아라 뱃길을 출발한지 4시간 30분 만에 동인천역에 도착하며 대명항에서 시작한 “서해안 도보여행” 첫 번째 구간을 무사히 마무리하고, 소요산행 전철에 몸을 싣는다.

 

 

 

 

 

 

 

 

 

 

 

 

 

 

                                                             공촌대교와 청라 신도시

 

                                                                                영종대교

 

 

 

 

 

                                                                         인천화력발전소 전경

 

 

                                                                             포스코 에너지공장

 

 

 

 

 

 

'서해안 도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래포구  (0) 2015.06.05
한중문화관 탐방  (0) 2015.06.01
21세기를 선도하는 인천항  (0) 2015.05.25
인천의 관문 월미도  (0) 2015.05.25
아라뱃길  (0) 2015.05.17